안녕하세요!!
이제 결혼의 굵직한 것들이 끝맺음을 맺어가고 있어요 정말 결혼 1달 반 남은거 실감 1도 안나지만
예단에 예 자도 모를적부터, 이바지음식까지 같은 날 하길 원하셔서 찾느라 고생한 것들 겪어본 것들
저처럼 돌지 마시고 한큐에 해결하셨음 하여 후기겸 글을 남겨보아요!
저희는 모두 다 제대로 하는 집안이 만나 하나도 생략없이........... ㄷ ㅏ...하게되었습니다.
예단 너무 두렵고 스트레스 받아하시지 마시고 그안에서도 소소하게 준비하는 재미가 있으니 즐기세요 :)
저는 어렷을 때부터 만들고 꾸미는 걸 좋아하다보니 나름 재밌는 인생의 경험이 된 것 같아요.
정말 결혼 허락과는 다른 의미로 두 집안의 진정한 합체 랄까요. 시작 과 같은 묘한 기분과 부모님 칭찬을 들으면 매우 뿌듯합니다!!
그럼 최대한 사진과 간략하게 적어보겠숩니다
1. 예단편
준비과정 ------
1) 예단 목록 정하기
- 눈치껏, 소신껏 준비한다.
- 직접적으로 상대방편에 필요한 목록을 문의드린다 --> 저는 속편하게 이렇게 예랑편 통해 물어보라고 하여 구체적 의사를 들었습니다.
(다만 직접 물으면 부담스러워하실것 같으니 예랑분을 통해 문의드리는 센스가 필요할 것 같아요)
단점: 물었다가 예산보다 더 큰걸 바라실 경우는 좀 난......감 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저희의 경우, 어머님이 그릇과 이불만을 원하셨습니다.
보통 기본적으로 아무말씀이 없으시면 세가지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예단의 의미는 의/식/주 를 뜻하는 것들을 시부모님께 드리는 것이라고 해요.
1. 그릇세트 = (전통적인 것은 반상기세트 유기그릇(놋그릇같은..)? tip) 예단그릇은 밥그릇 만이라도 꼭 뚜껑이 있어야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팥 + 쌀 복주머니를 함께 준비하는게 전통이라고 해요 (보통 그릇가게에서 자체적 포장 및 준비해줌)
2. 은수저 세트 = 무병 장수를 기원..
3. 이불 세트 = 며느리의 허물까지 사랑으로 덮어주라는 의미
저는 직접 원하시는 취향과 의견을 여쭙고 반영하여 준비했어요.
유기그릇은 무겁고 꽤 생각보다 고가품이더라구요. 백화점에선 100만원은 우습게 넘어갔습니다.
- 그릇: 광주요 2인 식기(강남 신세계 구매 ; 신세계 앱페이 결제시 7%할인행사 때 함)
- 기본라인 밋밋해서 저는 깔끔하되 한식기 느낌나고 청초한 라인으로 선택했는데 포트메리온보다 더 비쌌어요.ㅠ
- 후보지: 포트메리온, 빌레로이엔보흐
- 은수저: 고은 (강남신세계)
- 이불 : 저희는 이불을 부모님이 계절별로 2세트 준비해주셨어요.
?? *가을, 겨울: 구스이불 구입처 : 보레코구스 (강추), (약 170 만원)
?? * 봄, 여름: 알레르망 예단용으로 많이 나가는 세트 (약 120만원 )
?? * 그 외: 침대 커버: 신강에서 구매
광주요 그릇 + 고은 은수저 + 보레코 구스 세트 + 알레르망 이불세트(사진x)
특히저는 구스 이불 추천 드리고싶어요!
크라운구스만 알았는데 아빠가 어느날 생활의달인에서 보시고 적어놓으셔서 한번 직접 방문을 해봤어요.
광명시쪽에 있었고, 쇼룸같은 느낌보단 공장느낌이어서 직접 생산중인걸 볼 수 있었어요.
제가 백화점을 둘러보고 갔었는데, 물론 백화점이 좋지만 가격이 200-300 대.. 정도로 사악한 반면
보레코 구스 추천드리는 가장 큰 이유는, 폴란드 거위털 중 가슴털만 선별해서 쓰는 거라 이불이 매우 !!! 가볍고, 정말 포근해요.
그리고 커버 면도 저는 참 중요한데요. 면 수 이불 중, 일본산 밀크크라운 이라는 약간 우유빛 아이보리색인데
진짜 부드러운 면이라서 이건 직접 방문하셔서 만저보고 구매권해요~!
그리고 모든 면을 직접 예산에 맞게 설계해서 의뢰드릴 수 있어요!
저는 구스 이불 및 베게 면은 면 60수 했구요. 모든 커버를 위에 말한 일본산 밀크크라운 (정확한 명칭이 맞나모르겠네요) 을 선택해서
몸에 닿는 부분에 신경썼어요. 직접 방문하면 방문 할인 혜택 , 지인 혜택이 있었습니다.
구성은 구스 토퍼 + 토퍼커버 + 구스 이불 및 커버 + 구스 베게 및 커버
은수저 문양은 거북이로 했어요~
2) 예단 꾸미기 및 편지쓰기 (예단 보자기 및 장신구 + 압화편지 액자)
예단을 다 준비하셨으면 이쁘게 꼭 포장을 하세요. 기왕 드리는거 더 고급스럽게 드리면 훨~신 좋아보여요.
1. 예단 보자기 -->> 무조건 오프라인이 보통 저렴하다!!
저는 예단 보자기 후기등을 통해서 인터넷에서 구매를 했었는데요.
현금예단을 상자 외에도 또 보장하고 싶어서 드리기 전날 오프라인 매장에 갔어요.
왠걸!! 인터넷보다 저렴합니다...
하루 남대문시장 C동 2층에는 한복장신구 (비녀, 뒷꽂이 등등) 를 비롯한 보자기며, 예단 편지, 상자 모든게 다있어요.
꼭 방문해서 사세요.
TIP1) 방문전에 예단 포장할 상자 센치 및 높이를 미리 다 제서 갈것!! 그래야 가늠하기 쉬워요.
그리고 더 이쁜 포장을 원하실 경우 보자기는 더 넉넉하게 크게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에 유행하는 파스텔톤도 다있음
TIP2) 이불집에서 보통 예단을 포장해 주므로 꼭 포장 해달라고 하세요.
이불같은경우는 한지로 낱개로 개별포장 후 보자기로 싸더라구요. (보레코는 그런 서비스는 없음)
이불 보자기 포장은 넓어야 해서 꽤 가격이 나가요.ㅠㅠㅠ 아래 연분홍이 추가로 인터넷에서산건데 거의 5마넌 ;;; 이라 비싸요
TIP3) 보자기 장신구도 강추에요!?다하나씩 추가해서 넣었어요.?좀 더 훨씬 고급지게 표현 가능! 오프라인이 저렴해요....
같은 물건 인터넷 3000 / 남대문 1500 입니다. . . ..... (열받음주의)
* 추천매장: 세보사, 경희사 둘 중 비교하시고 다양하게 사세요. (현금치기니 현금 준비 또는 이체가능)
*** 남대문 시장이 보통 6시면 닫을 준비해서 일찍 가세요~~!
저는 한복 버넷머리랑 머리 장신구도 샀어요!! 이쁜거 엄청 많음 주의
예단 포장 어렵지않아요! ---> 돈주고 하셔도 좋지만 직접 셀프로도 충분하다!! 고무줄만 있으면 누구나 가능!
유투브에 "예단 보자기 포장" 이라고 치면 많이 나오지만 "세보사" 라고 치시면 세보사 측에서 자세히 만들어논 비디오가 꿀팁입니다!!ㅋㅋ
아래 두개는 제가 셀프로 예단을 포장한 사진입니다~~! 처음 한건데 이정도면 괜찮지 않나요?
다들 하실 수 있는 포장임을 알려드립니다. ㅋㅋㅋ
압화편지를 원래는 아래 봉투에 넣는건데, 좀 더 있어보이고 보관하기 좋게 액자에 넣었어요! A3 액자로 삿어요. 인터넷 최저가~
현금예단은 장식을 좀더 귀티나게 했구요. 저 봉투는 아빠가 따로 아버님께 추가 편지를 적으셔서 그렇게 활용해보았어요~!
아래 사진에서 청백색은 광주요 에서 보장해 준거고 나머지 이불 2개, 남친 시계예물은 제가 한거에요.
2. 예단편지 -> 기왕이면 압화편지 도전해 보세요!
압화편지 합리적 예산만들기 TIP
인터넷으로 풀 세트 사면 보통 35000원 꽤 비싸요 ->> 보통 체크스토리 여기가 독점입니다. ㅋㅋ
오프라인에서도 근데 구매가 가능하더라구요.
예스닷 --> 지역별로 있어요. 전 대전살아서 대전 예스닷 가서 보고 구매했어요.
저는 압화편지를 저 예단들어갈 떄, 그리고 예랑 함 들어올 때 각각 둘다 양가에쓰기로 했어요.
그래서 하나 풀세트를 샀어요. (30000원) 거기에 한지며 뭐며 다 있음
편지지가 기본 3장 이 들어있어서 글씨 안틀리면 충분!
다만 꽃이 좀 부족할까싶어서 꽂만 또 낱개로 팔더라구요. (압화 꽃 한시리즈당 5800원 2개 추가)
그래서 뭐 따지고 보면 얼마안아낀거같긴한데 약 1만원 정도 아끼고 둘다 쓸수 있었어요. 매우 충분하게
꽃 많이 안하실거면 기본 저 1세트사서 둘이 하셔도 충분합니다~~!
액자는 인터넷 최저가로 6500인가 구매
편지쓰기 팁) 한글 파일로 가로 쓰기로 두시고 궁서체, 18포인트, 자간 150% 으로 하시면 딱이에요. (F7로 여백크기 줄이기 꼭)
출력 A4 로 하시고, 한지크기가 A3라서 여백 없이 꽉꽉 채워서 여백 크기줄여서 쓰셔도 전혀 부족함 없습니다.
다만들면 엄청!!! 뿌듯하고, 퀄리티도 좋아보입니당 크크
2. 예단드리는 날 (당일 순서)
찾아본 바에 의하면,
신랑측) 테이블에 붉은 천을 깔고 그 앞에 신부가 앉을 방석 준비 (+신랑도 하기도함)
시부모님이 저는 한복과 양복을 입고 곱게 맞이해 주셔서 정말 좋았어요. 귀한 대접 받는 느낌!
신부 의상) 저는 한복을 맞춰서 입고갔어요. (매우좋아하심!!! 한복있으신 분들은?매우 강추합니다)
헤어) 결혼 전에는 공식적으로 아직 처자 니까 비녀를 하면 안된다고해요!!
남대문시장에서 한복 베넷머리? 장식을 사서, 머리를 땋아 내렸습니다.
제가 셀프로 했는데 만족스러워 한컷 남겨봐요!! 크크
예단 드리는 순서
-->> 저의경험 입니다. (다를 수 있음)
1. 우선 예단을 문앞 또는 집안에 옮겨놓는다 (친척들이 있어서 전 친척들이 다 도와주심)
2. 부모님이 현관에서 맞이하시면 먼저 인사를 밝게 드린다. (+친척들도 있다면 밝게 인사를함)
3. 먼저 준비한 예단들을 붉은 천이 올려진 탁자위에 이쁘게 잘 배치한다. (빠르게)
4. 시부모님이 준비하신 탁자와 방석 앞에 서있는다 (앉으라고 하기전까지 앉지않음)
이미 서로 많이 봤어도 이날이 공식적인 첫 인사 이므로 정식으로 교양있게 예절바르게 행동가짐을?할 것!
5. 큰 절을 올린다. (방석 뒷편에서 서서) 이때 신랑과 같이 절했어요 저는
6. 아버님이 자리에 앉으라고하면 곱게 앉는다.
7. 예단 편지를 읽어보신다 또는 직접 읽어드린다. (저는 아버님이 그냥 읽으심)
8. 시부모님도 보자기에 싸져서 뭐가 뭔지 모르므로 하나하나씩 설명을 드린다.
저의 경우: 먼저 의식주 순서로 준비한?그릇세트와 은수저 -> 이불세트 를 알려드리고 어머님, 아버님이 보자기를 풀도록 시간을 좀 갖음
푸시는게 힘드신 경우도와드림
마지막으로 -> "저희 부모님의 마음입니다" 라고 말하며, 준비한 현금예단 보자기를 드림 (탁자에 올려져있어 한번더 손으로 슥 내밈)
우선 제가 인사를 들어가는 입장이므로, 제가 주체적으로 설명을 드리고 예단을 드리는 순서를 갖었어요.
부모님도 외아들이라 모르신 상황이라 제가 눈치껏 순서를 밟아나갔습니다.
예단을 보시고 어머님이 똑부러지게 잘 배워서 왔네! 라고 칭찬해 주셔서 기뻤어요.
모두들 당황하지마시고, 신며느리로 거듭나세요 ㅎㅎ
놀랍게도 친척분들이 사진찍는걸 좋아하시는지........아주 동영상이며 사진이며 실시간으로 찍어주셔서
덤으로 예단들어가는 날을 생생하게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 부모님도 궁금해하셨는데 사진을 보내드리니 매우 좋아하셨어요.
정성껏 준비하신 예단 꼭 사진으로 남기세요! 다만 상황과 예의가 허락되는 범주내에서요^^,.,
예단과 이바지음식이 합쳐져 있는 사진이라 매우 많음
3. 이바지음식
---->> 추천: 은마상가안에 있는 업체중~~~(저의 선택: "은마전" 업체)
원래 이바지음식은 신혼여행 후 -> 신부집에서 잔 뒤, 시댁갈때 들고가는 거에요.
그리고 이바지음식은 가짓수를 본인이 정하는데, 전통적으로 보통 "홀수갯수" 로만 준비해야 한다고합니다.
그리고 당일 아침일찍 만들어주는지도 꼭 확인 (보통 그날 음식이지만 혹시라도 모르니 체크 꼭 하세요)
요즘엔 친척들이 모이기어려워 특정날드리는 추세라고는 합니다.
원래의미: 신부집 음식솜씨를 보는 의미
이바지 음식은 진짜 알아보기도 사실 어렵고 귀찮았어요.ㅠㅠ
멕마웨 분이 추천해 주신 곳이 (+저의 지인포함) "은마상가" 였어요!!? (대치역 근처)
저는 서울에서 출발을 해야했기에 서울지역에서 알아봤어요.
업체가 매우매우 많아요.
휴일에 아침일찍 부모님과 가보세요! 진짜 시장인데 맛깔나는 냄새가 ㅠㅠㅠ
과일업체, 떡업체, 이바지업체 등등이 모여있어요.
첨에 인터넷에 광고가 많이되어있는 곳을 갔는데,
예약 시간보다 주인이 1시간이 지나도록 안와서 짜증이나서 엄마랑 다른 곳을 시식다녔는데,
거기보다 훨~~씬 맛있었어요.
은마전 강추합니다.! ㅋㅋ 이바지음식 경력도 30년이라고 하니 믿을 수 있었어요.
미리 과일도 보여주시고, 떡 시식, 전시식도 도와주셨어요.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나중에 안사실이지만 이바지업체도 경력이 다양해서 꽤 많이 해본 경력이 있는 곳들위주로 가길 추천드려요.
전라도 엄마 입맛이라 음식맛 보시는게 예민한 편인데 제가 결정한 업체를 보고 여기다! 라고 하셨어요.
TIP) 시식하실 땐, 전을 꼭 드셔보시고, 밀기루 냄새가 나는지, 특히 전이 짜지 않는지 담백한지 등을 우선 체크하세요!
엄마왈) 음식 간이 맞아야 다른것도 잘한다고 하셨습니다...ㅋㅋ
그리구 이바지음식은 지역색이 있기에 특히 강조해야할 게 서로 다를 수 잇으니 알아보세요!
부산은 문어로 힘준다기에 5KG 투척하였습니다.
저는 부산 9시에 출발해야해서 당일 9시까지 사정이야기드리고 받았는데 보통 10시에 주는게 원칙입니다. ㅠㅠ
퀵으로 쏴주십니다. 상자안에보자기로 곱게 포장되어 있고,
그릇도 이쁜 도자기 그릇에 다 정성스레 음식을 담아주셔서 매우만족했어요.
구성은 : 소갈비 + 떡 + 과일바구니 + 민어+도미 + 문어 (부산문화) + 더덕 & 황태무침 + 전 + 약밥 +소고기야채말이 +기본 반찬 5가지(전복장,호두조림,황태구이,명란,우엉소고기말이) + 술(문배주 라는것같아요 이 술 깔끔하고 괜찮았어요. 추천요!)
그 외 추가) 엿, 한과세트, 인삼세트 .............
부모님이 자꾸 추가하셔서 진짜 차가 꽉차서 못실을뻔했어요..ㅠㅠ
그럼 저의 이바지음식 후기 나갑니다.
예단+ 이바지음식 같이했더니 진짜 초초초초초대박 행사가 되었어요.
더불어 부피가 커져서 뭔가 어깨가 으쓱~ 했어요.
같이하면 힘든데 임펙트를 뽝! 줄 수 있고, 부모님 더 칭찬 많이 받을 수도 있는 기회가아니었나.. 싶어요!
이바지음식 맛이 좋아서 저녁 아버님 생신상에 올렸는데 친척분들이 다들 너무 맛있다고 엄청 드셨습니다! ㅋㅋㅋ
정말 뿌듯했어요 .. ㅠㅠ (이바지음식의 중요성)
아버님 생신주이기도 해서 다 해치운 건데, 어렵지만 인생의 단 한번 뿐인 행사 꼭 작게라도 해보세요^^
준비하느라 고생한 저와 부모님이 특히 정말.. 딸부모님들은 하나라도 밑 안보이시려구 챙겨 넣어주시는데
참 죄송하고 고맙고 감사한 날이었네요.
이제 뭔가 박씨가문에 들어간 며느리 느낌이었습니다.